Blockchain

"블록체인은 인터넷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기술이며, 이미 산업과 일상생활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출처 아시아리더십컨퍼러스(ALC) 블록체인 전문가들. 2018

"블록체인 솔루션에 대한 전세계 지출은 2018년 21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2021년에는 4배 가까이 증가해 블록체인에 대한 지출이 92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출처 IDC Worldwide Semiannual Blockchain Spending Guide. 2017

'블록(Block)'이라고 불리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데이터 저장과 데이터의 위변조 방지기술을 통칭하여 블록체인이라고 하며, '분산공개장부', 'Distributed Ledger Technologies, DLTs' 등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분산된 데이터 저장, 체인 네트워크, 합의(Consensus) 알고리즘을 통한 승인, 공개형(Public)/허가형(Private) 등의 키워드로 설명되는 블록체인은 기존의 중앙집중형 시스템(Centralized System) 운영을 통하여 관리하던 업무체계가 전혀 다른 차원의 관리와 운영이 가능해 질 수 있음을 증명함으써 패러다임의 변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통적 거래장부와 블록체인의 공개분산장부의 비교

수많은 글로벌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앞으로 인류의 실생활과 IT기술의 발전을 뒤바꿀 만큼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철학을 담고 있으며, 응용가능한 분야의 한계를 예측 하기 어려울 정도로 클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기술발전사의 마일스톤을 넘어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견인하고 선도할 것이라고 까지 평가하는 이유는 블록체인 플랫폼과 솔루션이 보여주고 증명하는 특성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응용 결과물인 암호화폐(Crytocurrency)를 살펴 보면 보다 쉽게 블록체인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가능성과 활용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Blockchain Technology

블록체인의 특성을 종합하면 블록체인은 취소가 불가능하고, 인위적 변경/위조가 절대불가능하므로 상호 신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Technology